korean Physioloqical Society:대한생리학회

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정관 및 제규정 > 인사말 > 회장 인사말

대한생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1945년에 설립된 대한생리학회는 우리나라 학회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학회 중 하나입니다.

생리학은 생명현상의 이치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특히 생명현상의 기능적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정상적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질병 상태이므로 임상의학의 토대가 되는 학문입니다.

생리학의 중요성은 노벨상 수상영역을 봐도 알 수가 있습니다. 노벨상의 수상 분야는 물리, 화학, 문학, 평화, 그리고 생리/의학(Nobel prize in Physiology or Medicine) 입니다. 생리학 분야는 사실상 모든 생명과학 연구를 대표합니다.

실제로 본 학회에는 의학, 약학, 보건학, 체육학 계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가입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회는 매년 2차례의 학술대회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봄에는 11개 기초의학회가 참여하는 기초의학학술대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가을에는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 2022년에는 제30회 기초의학학술대회를 경주에서, 제74회 추계학술대회를 이화의대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아시아-오세아니아 국제 생리학회 (FAOPS2023)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저희 학회는 항상 1) 회원 연구과 교육 증진을 위한 학술활동, 2) 생리학 저변 확대, 3) 회원 간 친목과 교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COVID 환란은 지금까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변혁의 시기를 열었습니다. 대한생리학회는 인류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래 생명과학 발전에 항상 앞장서고자 합니다.

대한생리학회 회원분들과 저희 홈페이지 방문객님의 가정에 항상 웃음과 건강이 함께 하기를 기원드리며, 생리학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에 빛나는 저희 학회에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적극 환영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21년 1월 1일
대한생리학회 제 65대 회장 임 채 헌